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복에이르는지혜)교재를 기준으로 하여 2,3,4,5장을 공부하고 각 장마다 A4지 1매씩 총 4매로 서술하되, 내용은 행복론의 요약(50%)+본인의 감상과 해석(50%)가 되도록 작성합니다 레폿
[목차]
- 한눈에 내용이 들어올 수 있게 가독성을 고려하여 일목요연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로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
글자 모양(맑은고딕,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행복하세요~
목차
교재를 기준으로 하여 2,3,4,5장을 공부하고 각 장마다 A4지 1매씩 총 4매로 서술하되, 내용은 행복론의 요약(50%)+본인의 감상과 해석(50%)가 되도록 작성합니다 (A4지 총 4매, 50점)
1. 제2장 플라톤의 행복론
1) 행복론 요약
플라톤은 서양의 윤리학, 행복론의 체계를 최초로 다져 놓은 인물이다. 모든 사람들은 행복을 원한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행복은 ‘잘되는 것이며 좋은 것을 얻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흔히 재산, 외모, 사회적 지위 등을 좋은 것으로 여기지만, 플라톤은 이러한 것들이 그 자체로 선하거나 악하다고 판단할 수 없으며, 그것들을 사용하는 사람의 태도와 지혜에 따라 그 가치가 달라진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하여 플라톤의 ‘에우뤼데보스’에는 다음과 같은 대목이 있다.
“클레니아스, 우리가 처음에 좋은 것이라 말했던 모든 것은 이런 것 같군... 만약 무지가 그것들을 인도하는 경우에는 더욱더 큰 나쁜 것이 될 것이고, 분별과 지혜가 인도한다면 더욱더 큰 좋은 것들이 되겠지만, 그것들 그 자체로 가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말이야.”
즉, 통념상 우리가 좋다/나쁘다라고 생각하는 것들 그 자체에 가치 부여를 할 것이 아니라, 이들을 대하는 인간의 영혼의 상태가 선악을 가르는 관건이 되는 것이다. 플라톤은 또 다른 대화편 『고르기아스』에서도 통념상의 좋음에 대한 욕구를 제대로 조절하는 성품을 길러낼 때 행복도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한다. 아울러 우리에게 최악의 사태란 가난도 질병도 아니고, 불의와 방종 같은 병든 영혼이라고 부언한다. 따라서 플라톤에 따르면, 우리가 진정으로 경계해야 할 것은 물질적 결핍이나 질병…(생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