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로 인해 발생한 대한민국의 여러 사회 문제가 무엇인지 제시하고 여기에 대응하기 위한 사회복지법의 역할과 개정되어야 할 법령에 대해 기술하시오(사회복지법제와실천) 등록
코로나 19로 인해 발생한 대한민국의 여러 사회 문제가 무엇인지 제시하고 여기에 대응하기 위한 사회복지법의 역할과 개정되어야 할 법령에 대해 기술하시오(사회복지법제와실천)
(사회복지, 사회복지사, 사회복지법, 코로나, 사회문제, 사회복지법제와실천)
Ⅰ. 서론
2020년의 시작과 함께 등장한 코로나바이러스는 짧은 시간에 우리 사회를 압도적인 공포로 몰아넣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는 이전에 경험했던 것과는 다른 수준으로 우리의 삶의 방식을 변화 시키고 구성하고 있다. 경제가 저성장에서 악화돼 마이너스 성장 위기로 접어들었고 재정지출과 통화정책이 무분별한 공급으로 전환됐고 사회적 소수자와 타인, 종교에 대한 증오가 뚜렷해졌다.
위험신호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세계는 질병 확산 자체를 예방하고 대응 하는 것에만 급급하다. 그 결과 이미 그들 사이에 침투한 개인들이 직면하는 사회적, 정치적, 문화적, 정신적, 생태적 피해는 큰 주목을 받지 못해 매우 열악한 환경에 놓이게 되었다.
코로나로 인해 코로나가 끝나지 않고 장기적으로 우리 삶과 함께 존재하게 될 것이라는 점에서 이제는 반복되는 감염병과 재난에 보다 선제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개인적이고 정책적인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정치, 행정, 경제, 문화, 종교, 교육, 스포츠, 다양한 시험 일정, 환경, 병역, 국방, 군사, 범죄 및 법률, 교통, 국제 물류, 의료 및 국제 정세 등 다양한 차원에서 사회적 문제에 영향을 미치고 야기했다.
이 다양한 문제들 중에서 소외계층과 국민의 정신건강 두 가지 문제를 선정해 다루면서 사회복지법과 제도적 측면에서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하겠다.
Ⅱ. 본론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으로 대면서비스가 필요한 각종 돌봄 서비스가 줄어들고 사회복지시설은 사회서비스 프로그램을 폐쇄하거나 중단하는 경우가 많아 취약계층의 기본생활 유지에 큰 걸림돌이 됐다. 이렇듯 코로나 19 장기화에 따른 공포와 사회적 고립이 어린이, 장애인, 노인 등 취약계층의 삶의 질을 더 가난하게 만들고 사람들을 위기에 빠뜨리고 있다. 대표적으로 사회복지관은 자립능력 함양을 위한 보호서비스, 가정복지서비스, 교육훈련 등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가족기능 강화와 주민 간 연대감 형성을 통해 다양한 공동체 문…(생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