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 만성신부전(CRF) 다운로드
[목차]
만성신부전증 chronic renal failure, CRF
1. 신장의 구조와 기능
2. 원인
Ⅲ. 환자가 받은 검사
Ⅳ. 투여한 약
Ⅴ. 간호과정
Ⅱ. 진단명
만성신부전증 chronic renal failure, CRF
1. 신장의 구조와 기능
신장은 우리 신체내의 후복막강에 척추를 중심으로 양쪽에 위치하는 장기로 써 순수한 우리말로 콩팥이라고도 하는데 실제로 콩 혹은 팥의 모양을 닮은 약 10cm 정도의 크기 150g의 무게를 가지며, 이를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한 쪽 콩팥에 약 1백만개 정도의 신원이라는 구조가 있으며, 신원은 사구체와 세뇨관으로 구성된다.
사구체는 말 그대로 체와 같아서 혈액내에 있는 노폐물을 걸러내며 깨끗해 진 혈액은 체내로 다시 들어가게 된다. 걸러진 노폐물은 수분과 합해져 세뇨관 속을 흐르며 각종 전해질의 교환이 일어나며 소변을 만들게 되고, 만들어진 소변은 요로를 거쳐 방광내에 모여 있다가 요도를 통해 체외로 배출된다.
이처럼 체내에 쌓인 노폐물의 배출은 신장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며 그외에 도 소변의 양을 조절하거나 수분조절, 산, 염기조절, 전해질 조절이 이루어지게 된다.
그뿐 아니라 조혈 작용을 하는 호르몬의 생성 및 뼈를 튼튼하게 하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비타민 D가 체내에서 활성화시키고 혈압을 조절하는 호르몬을 분비하기도 하는 등 그 기능이 다양하다.
2. 원인
만성 신부전의 원인은 여러 가지 입니다. 급성 신부전증의 원인이 되는 것 외에 만성 사구체 신염, 당뇨병, 고혈압, 다낭포성 질병 , 폐색, 재발되는 신우신염, 홍반성 낭창 등으로 인해 올 수 있습니다.
3. 증세 및 증상
급성 또는 만성적인 신장기능의 악화에 의해 발생한 신부전증은 수분과 무기질의 평형을 파괴하고 빈혈과 고혈압을 일으킵니다. 만일 이러한 질병이 서서히 진행 된다면 질병이 많이 진행이 된 후 에야 몸의 이상을 알게 됩니다. 환자가 최초로 느끼게 되는 증상은 피로감이며 식욕이 감소하고, 구토 등이 일어납니다. 만일 소변이 안 나오거나, 소변의 양이 감소하면 체내의 수분이 증가됩니다. 다리에 부종이 생기고 폐에 물이 차서 호흡이 가빠지며 호흡수가 많아지는 것으로 신장질환을 인식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인체의 전…(생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